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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상현 (전주기전대학) 정규엽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1권 제1호(통권 제137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61 - 83 (23page)
DOI
10.24992/KJHT.2022.1.31.0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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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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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서비스케이프 개념에 근거하여 고객이 인식할 수 있는 물리적, 사회적, 상징적, 회복적 환경을 모두 고려한 바스케이프(BARSCAPE) 척도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계 및 업계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델파이 기법을 이용한 조사를 통하여 BARSCAPE 속성들을 정제하였다. 전문가들 간 측정값의 일치 여부를 알기 위하여 켄달의 W 검정을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데이터의 평균값 및 내용타당도, 전문가 의견을 참고하여 속성의 정제를 진행하였다. 이어서 개발된 BARSCAPE 척도의 타당화를 위하여 432명의 Bar 이용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1차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이후 무작위 선택을 통하여 표본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각각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척도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였으며, 또한 측정동일성 검증을 통하여 두 집단 간 측정이 동일하게 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이렇게 최종적으로 개발된 7개의 범주는 청결성, 상징적/회복 환경, 직원, 다른 고객, 미적 요인, 공간배치/기능, 분위기로 나타났다. 또한 고객 만족을 준거 변수로 지정한 후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BARSCAPE 척도가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계 최초로 바(bar)의 특성들을 반영한 BARSCAPE 척도를 개발하고 하위 속성들을 도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를 통해 바(bar) 경영자들에게 서비스 환경 구성에 관한 시사점을 주고, 학문적으로는 향후 이루어질 바(bar) 관련 연구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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