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경 (청주교육대학교) 김남수 (국토환경연구원) 주형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6卷 第4號(通卷 第99號)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313 - 338 (26page)
DOI
10.17965/kjee.2023.36.4.3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후변화 등 우리가 직면한 여러 가지 쟁점은 우리 사회의 변혁을 요구한다. 학교가 변혁의 주체가 되고 학교 구성원이 변혁을 위한 역량을 기르는 과정은 중요하다. 그러나 변혁과 지속가능성을 향한 교육이 학교에서 주류화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전체적 접근을 통해 의미있는 교육적 실천을 하고 있는 A 중학교에 대한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ENSI의 지속가능발전교육 학교를 위한 질적 준거와 학교전체적 접근을 위한 오각형(WSAP) 모델을 틀로 이용하여 학교전체적 접근의 구성 영역과 이들 영역 간의 상호작용을 기술하고자 하였다. 분석과 기술을 위해 학교교육계획서 검토, 관련 문헌 조사, A 중학교 교사와 인근 B 마을 대표 면담 등을 포함하였다. 먼저 이 A 중학교에서의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학교전체적 접근의 시작을 보기 위해서는 학교 혁신을 위한 학교 운영 및 의사결정의 차원을 보아야 하며, 이 중심에는 교사와 사회적 협동조합이 있다. 지속가능성과 민주주의가 결합된 형태, 즉, 거버넌스가 작동하고 있다.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에서도 마을과 민주주의가 두 축이다. 혁신학교 초기 ‘마을이 학교다’ 교육과정을 시작으로 ‘공동체생활협약’, ‘생태·에너지’, ‘협동조합’ 등이 주요 교육과정 주제가 되었다. 최근에는 햇빛학교프로젝트, 생태전환교육, 기후 · 에너지 융합교육과정 등을 함께 다루고 있다. 이들 교육과정은 많은 경우 여러 교과의 느슨한 통합과 마을과 연계되어 수행된다. 교수·학습의 과정에서는 다양하고 혁신적인 접근이 다수 발견되고, 학생들의 실생활, 학교, 마을 등이 종종 맥락으로 사용된다. 학교 시설의 관리와 운영은 제로에너지하우스와 햇빛발전소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이들 시설을 만들고 운영하는데 학생, 교사, 마을주민 모두 참여하고, 지역사회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한다. 이와 같이 A 중학교에서의 학교전체적 접근에서는 의미있는 여러 가지 과정과 성과들이 발견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자료 수집 및 탐색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국문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129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