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양유진 (명지대학교) 이경진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2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39 - 143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이용정도가 테크놀로지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서울, 경기, 충청지역의 예비유아교사 21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설문지 중 연구에 적합한 201부를 연구자료로 활용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23.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분석과 탐색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자아효능감은 디지털 역량과 높은 수준의 정적 상관관계, 이용정도와 낮은 수준의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이용시간, 디지털, 페다고지, 디지털 시민성은 테크놀로지 자아효능감에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자아효능감과 디지털 역량에 대한 방향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70-000186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