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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영 (상명대학교) 장민호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 - 12 (12page)
DOI
10.35174/JKCI.2022.06.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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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존하는 대형 메타버스 플랫폼들의 특징과 음악적 이슈 분석 방법을 통해 아티스트들이 메타버스 시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진입 경로의 범위 및 가능성을 진단하였다. 대형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불리는 로블록스, 제페토, 포트나이트, 마인크래프트, 동물의 숲을 분석한 결과 연구자는 로블록스 진입이 가장 현실적인 경로라 판단하였다. 일반 아티스트들이 메타버스에 진출하기 위해 대형 엔터테인먼트처럼 거액을 들여 플랫폼과 계약관계를 맺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또 다른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이례적인 메타버스 돌풍과 비교해 기술적 발전이 더디고 미래형 비즈니스 모델이 창출되지 않은 현시점에서 플랫폼 로블록스와 아티스트의 세계관 콘텐츠 융합은 대중 문화 시장에서 효용 가치와 발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로블록스 내의 맵들과 마찬가지로 간단한 게임으로 유저들을 유도하여 플랫폼 내에서 음악을 구입하게 할 수 있으며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맵을 구축해 유저들의 관심을 이끌 수 있다. 아티스트 개인의 창작 능력과 창의성이 개입된 세계관을 활용한 메타버스 플랫폼의 창작은 변화하는 음악 시장의 흐름에서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메타버스에 진입할 수 있는 적합한 경로이다. 예전부터 소수의 대중음악가들이 부를 획득한 적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음악가의 삶은 풍요롭지 못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적 세계관을 활용한 메타버스 플랫폼 창작 권유로 다양한 아티스트가 변화하는 메타버스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메타버스 플랫폼 분석
III. 결론 및 제안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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