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슬기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49 - 174 (26page)
DOI
10.32349/ECERR.2023.10.27.5.149

이용수

DBpia Top 0.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디지털매체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교실환경의 실태를 살펴봄으로써 디지털매체를 활용한 교육이 유아교육현장에서 긍정적으로 안착될 수 있는 방안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2023년 6월 26일부터 7월 7일까지 2주간 서울시와 경기도의 유아교사 18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과 카이제곱 검정, Fisher의 정확검정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들은 유아교육기관에서 디지털매체의 활용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며, 디지털매체 활용의 교육적 목표는 다양한 경험과 디지털매체 사용의 바람직한 습관형성으로 나타났다. 둘째, 디지털매체를 활용하기에 적절한 연령은 만 4세이며, 디지털매체 활용의 적절한 빈도와 시간은 주 1-2회, 10-20분 미만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육기관에서 디지털매체 활용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놀이확장이며, 디지털매체 선택 시 고려사항은 유아의 발달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에 다양한 디지털매체 보급과 교육자료, 교사연수가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넷째, 유아가 직접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매체가 있는 교실은 약 30% 내외이며, 유아의 자율적 선택보다 교사가 선택하여 대집단활동의 형태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가 놀이와 활동에서 디지털매체를 직접 조작할 수 있도록 교육현장에 다양한 디지털매체 지원과 교사연수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346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