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부숙 (송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021 - 2,03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예비유아교사의 디지털콘텐츠 제작에 따른 디지털 역량에 관한 연구박 부 숙**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유아를 위한 디지털콘텐츠 제작을 통해서 디지털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 팀기반학습을 통해서 유아를 위한 디지털콘텐츠 제작과정 경험과 결과물을 수집하여 질적연구 하였다. 연구 내용: 학생들은 디지털콘텐츠 제작의 낯선 경험에서 시작하여, 제작 기술을 습득하고 제작과정에서 창의성과 재능을 발견하였으며, 팀워크가 향상되었다. 콘텐츠 결과물은 유아들이 조작하며 실행할 수 있는 활동 위주의 콘텐츠가 개발되어 학생들은 결과물에 성취감을 느끼고, 공유를 통해서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기로 하였다. 결론 및 제언: 학생들은 디지털 역량의 필요성 인식과 활용에 대한 기대를 하게 되었다. 학생들이 제작한 디지털콘텐츠를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하고 결과를 향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반영하면 의미가 있을 것이다. 또한 최근 디지털 기술 발달에 적합한 교육내용을 교육과정에 반영할 것을 제언한다. 핵심어: 유아교육과, 예비유아교사, 디지털콘텐츠, 디지털 역량, 팀기반학습 □ 접수일: 2022년 11월 2일, 수정일: 2022년 11월 26일, 게재확정일: 2022년 12월 20일* 이 논문은 2022년 송원대학교 교내연구비 지원을 받아 수행됨. ** 송원대학교 유아교육과 조교수(Professor, Songwon Univ., Email: tree7462@hanmail.net)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