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토지리학회 국토지리학회지 국토지리학회지 제4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361 - 37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하철 역의 특성에 따른 유형 구분은 대도시 대중교통의 핵심을 담당하는 지하철의 효율적 운영과 다른 대중교통수단들과의 환승 서비스 개선 등 다양한 정책 수단 개발에 핵심적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기존의 지하철 역 유형구분은 시간대별 승객 수로 표현되는 역 이용행태에 따른 구분과 역세권의 토지이용 특성에 따른 구분 등이 있었으나, 교통과 토지이용의 통합적 성격을 고려한다면 이를 통합한 새로운 방식의 역 유형 구분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해 대전 지하철을 사례로 역 이용행태와 토지이용 모두를 고려한 역 유형 구분을 시도하였다. 분석 결과 대전의 지하철 역은 이용행태와 역세권의 성격이 일치하는 사례가 대부분이었으나, 중심 업무 지역에서도 주거 기능이 혼재하는 이유 등에 의해 통합적 유형 구분의 방법이 타당함을 알 수 있었다. 후속 연구에서는 하루 이상의 역 이용 자료와 보다 세밀한 역세권 토지이용 자료의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981-001610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