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수 (청주교육대학교) 장경환 (서울옥정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8권 제3호(통권 제88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61 - 84 (24page)
DOI
10.21812/kjsp.2021.7.28.3.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체육교육의 세 주체인 예비교사, 현직교사, 교사교육자가 바라보는 초등 예비교사교육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 서로의 관점을 비교하여 예비교사교육의 방향을 점검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초등 예비교사 6명, 현직교사 5명, 교사교육자 5명을 대상으로 현지 문서와 면담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trauss(1987)가 제시한 개방‧축‧선택 코딩의 단계를 거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 먼저 세 주체 간 공통된 방향성 속에서 요구되는 이해의 장(場)은 1) 메타 교수지식의 의미와 중요성, 2) 내용지식의 수준과 범위, 3) 평가와 피드백에 관하여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어서 서로에 대한 이해를 넘어서는 적극적 차원의 개선을 위해서 1) 교육대학 커리큘럼에 대한 로드맵 제공의 필요성, 2) 알을 깨고 나오는 체육과 교과교육 경험의 중요성을 제안하였다. 논의에서는 세 핵심 주체의 생각 차이를 중심으로 1) 현장 실제성의 양면성, 2) 교육내용의 양면성, 3) 예비교사 교육기관의 양면성, 4) 예비교사 교육 발전을 위한 두 기둥에 대하여 논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92-001930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