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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송이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148 - 155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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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의 발달로 공공기관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증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공 서비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공공 서비스 커뮤니케이션의 소구 유형에 따른 이용자의 인식과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었다. 연구문제 검증을 위해 234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정보적 소구와 감성적 소구 유형에 따른 이용자 인식과 이용의도를 측정하였다. 실험자극물은 공공기관의 소셜 미디어 중 인기가 높은 경찰청의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활용하였다. 통계 분석 결과 감성적 소구가 정보적 소구보다 중요한 변수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용의도에 대해서는 흥미성, 공감성, 정보성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저관여 공공 서비스의 커뮤니케이션 콘텐츠는 우선 흥미가 있어야 하며, 몰입된 이용자가 콘텐츠 내용에 공감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설명해 준다. 본 연구는 저관여 공공 서비스의 설득 커뮤니케이션은 흥미, 공감, 정보의 과정으로 구성된다는 것을 이론적으로 설명해 준다는 점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실무적으로 저관여 공공 서비스 콘텐츠는 흥미와 공감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향후 고관여 서비스와의 비교 및 연령 간의 비교 연구는 더욱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결과분석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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