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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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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6권 제5호 (통권89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339 - 35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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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사들의 기본권적 권리에 관한 새로운 개념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교사 대상 불링 개념을 국내에 도입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또한 교사 대상 불링 피해 교사들의 어려움과 그에 따른 개입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교사 대상 불링의 가해 주체는 학생, 학부모, 동료, 관리자의 네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신체적 폭력, 모욕, 무시, 욕설, 비웃음, 험담, 교사의 자격에 대한 손상 등의 방법으로 직접적 혹은 간접적인 공격을 통해 상처를 주는 행위이다. 이로 인해 피해 교사들은 ‘손상된 교사 증후군’과 같은 정신적, 신체적, 경제적 피해를 겪게 된다. 이는 외상경험으로서 자신의 전문성과 자아 손상을 경험하게 되고, 이로 인해 학교와 학생들에게도 악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의 전문성과 자아 손상의 회복을 위한 교사 문화와 심리에 관한 전문적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교사의 외상치유 및 외상 후 성장을 증진해야 할 것이다. 연구의 의의로는 국내에 교사 대상 불링 개념을 소개한 최초의 연구이며 피해 교사들을 위한 개입방향에 대한 기초를 제공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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