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예화 (계명대학교) 홍경완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6권 제9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5 - 17 (13page)
DOI
10.21298/IJTHR.2022.9.36.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베이징 도시마라톤에 참가한 관광객들의 만족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해 수정된 미국 고객만족지수(ACSI) 모형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모형은 관광객들의 기대 수준, 인지된 품질, 인지된 가치, 만족도, 충성도 간의 인과관계를 포함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해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였다. 베이징 도시마라톤에 참가한 경험이 있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유효 설문지 272부를 수집하여 실증분석을 진행하였고 수정된 ACSI 모형을 통해 베이징 도시마라톤에 참가한 관광객들의 만족 과정을 설명하였다. 즉 관광객들의 기대가 인지된 품질, 인지된 가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인지된 품질이 인지된 가치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인지된 가치가 만족에, 만족이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도시마라톤 참여자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이론적 ·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26-0000457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