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초등학교 국악수업을 위한 포트폴리오 평가도구 개발
추천
검색
질문

The Development of Portfolio Evaluation Tools for Elementary School Korean Traditional Music Classe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만 (경기서당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47집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7 - 3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초등학교 국악수업을 위한 포트폴리오 평가도구 개발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행평가의 한 방법으로 소개되고 있는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초등학교 국악수업의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에 따른 연구의 내용과 방법으로는 첫째, 문헌 및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음악교육의 평가목표와 방향을 고찰한 후 포트폴리오 평가의 특징 및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았다. 둘째, 국악수업을 위한 포트폴리오 평가도구의 개발 절차를 구성하고 이에 따라 초등학교 5~6학년에 활용할 수 있는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의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국악수업 포트폴리오 평가도구의 절차는 3단계로 구성되어 개발되었다. 1단계에서는 국악수업 포트폴리오의 수집기간을 선정하고 수업목표와 내용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포트폴리오 평가의 목표를 설정하였다. 2단계에서는 교육과정의 영역, 관련단원, 학습주제, 평가방법 등에 기초하여 포트폴리오를 위한 구체적인 평가내용을 구성하였다. 마지막 3단계에서는 포트폴리오 평가에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초등학교 5~6학년 국악수업 포트폴리오 평가도구의 다양한 예시를 영역별로 개발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국악수업 포트폴리오 평가도구는 그 동안의 결과 중심의 단순하고 획일적인 평가에서 벗어나 과정 중심 평가로의 체계를 마련해 줄 것이며, 학생들의 반성적 사고는 물론 수업과정을 스스로 계획하고 능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켜줄 것이다. 또한 학습과 평가의 주체로서 책임감을 갖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및 초등학교 국악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국악수업 포트폴리오 평가도구의 개발 절차
Ⅳ. 국악수업 포트폴리오 평가도구의 개발 실제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679-000124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