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원 (조선대학교) 이지은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99 - 222 (24page)
DOI
10.22327/kei.2022.40.3.1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교수의 TPACK(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테크놀로지 교수내용 지식)과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학습관리시스템) 활용도 간의 관련성을 밝히고, 교과목 특성에 따른 LMS 활용도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 이 변인들을 투입해 온라인 수업설계 유형을 분류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A대학 소속 91명 교수가 TPACK 측정 설문조사에 참여하였고, 이들이 2021학년도 1학기와 2학기에 담당한 567개 교과목의 LMS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연구방법으로 대학교수의 TPACK과 LMS 활용도 간의 상관관계분석, 교과목 특성에 따른 LMS 활용도 차이를 밝히기 위한 이원분산분석, 교수의 온라인 수업설계 유형 분류를 위한 2단계 군집분석을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로 첫째, 교수의 TPACK과 기능별 LMS 활용도 간에 매우 약한 상관이 부분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지’, ‘강의자료실’, ‘시험’에서 교과목 특성에 따른 LMS 활용도의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LMS를 활용한 온라인 수업설계 유형은 ‘군집 1: 상호작용 중시형’, ‘군집 2: 평가활동 중시형’, ‘군집 3: 소극적 활용형’, ‘군집 4: 공지 및 자료제공 치중형’, ‘군집 5: 공지 및 과제부과 치중형’의 다섯 개로 분류되었다. 요약하면, 교수가 스스로 평가한 TPACK 수준은 LMS를 활용한 온라인 수업설계 및 운영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오히려 교과목 특성에 따라 LMS 활용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또한, A대학에서 가장 많은 유형은 ‘군집 3: 소극적 활용형’으로 대다수 교수가 LMS의 기능을 매우 제한적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앞으로 확대될 대학 온라인 수업에서는 학습자의 학습경험을 촉진하기 위한 플랫폼으로서 LMS가 지닌 도구, 기능을 교과목의 목적에 맞게 보다 다양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교수가 자기보고한 TPACK 수준이 LMS를 활용한 온라인 수업설계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기에 더 본질적인 변인을 강화할 수 있는 교수지원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