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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창우 (동아대학교) 조다은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137 - 164 (28page)
DOI
10.26857/JLLS.2020.5.16.2.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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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과학 기술의 발전이 실제 대학 교육과정에 변화를 이끌어 내는 시점에서, 대학교육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기본적인 기능과 다양한 미래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오픈소스 LMS의 기능지표를 개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대학교육 지원을 위한 오픈소스 LMS의 주요 기능을 교수활동 지원 기능, 학습활동 지원 기능, 학습통계 기능, 시스템 지원 및 콘텐츠 관리 기능 등 네 가지로 나누고, 이에 따라 선행 연구에서는 어떠한 세부 기능을 제시하는지 조사하였다. 또한 교육공학 전문가 3명, 이러닝 전문가 4명, 교육행정 전문가 3명, 대학 교수자 2명을 포함한 총 12명의 전문가를 델파이 패널로 선정하고, 3차례 델파이조사를 시행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교수활동 지원 기능의 세부 기능은 차시별 동영상+퀴즈+토론 등으로 자유롭게 구성(플립러닝 등 다양한 수업모델 지원), 학습자 현황 파악(정시, 지각, 미참여자 관리), 태블릿 · PC · 스마트폰 사용에 따른 수업 툴(LMS와 연동된 퀴즈 출제 도구 등)의 제공이었고, 학습활동 지원 기능의 세부 기능은 모바일학습 편의성 제공(푸시, 자동로그인), 모바일 문서호환뷰어 제공(LMS 내에서 문서 바로 보기)이었다. 학습통계 기능의 세부 기능은 학습활동별(영상학습, 과제, 퀴즈) 안정적인 진도 체크, 학습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표준(xAPI 또는 IMS Caliper)으로 수집 · 저장, AI 기능 확장성(예: Google의 Tensor Flow)이었고, 시스템 지원 및 콘텐츠 관리 기능의 세부 기능은 안정적인 기능 구현, 원격수업 운영지침에 따른 대리출석방지 기능이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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