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수연 (장안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643 - 1,65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LMS 기반 비대면 온라인 수업의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을 제고하는 방략 및 관련되는 LMS의 활용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 J대학에서 사용하고 있는 LMS를 대상으로 활용방안을 탐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효과성을 위한 방략은 반복과 지속적 동기이며, 이의 활용을 위한 LMS의 요소는 수업계획서, 강의콘텐츠, 학습자료실, 질문/답변, 과제제출, 시험/퀴즈 등이다. 효율성을 위한 방략은 조직화 및 통합과 정교화이며. 이의 활용을 위한 LMS의 요소는 수업계획서, 강의콘텐츠, 학습자료실, 질문/답변, 시험/퀴즈, 토론 등이다. 매력성을 위한 방략은 학습자 통제와 지기조정이며, 이를 위한 LMS의 요소는 강의콘텐츠, 학습자료실, 학습현황, 과목공지, 질문/답변, 자유게시판, 토론참여, 팀프로젝트 참여 등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LMS 활용방안은 교수자로 하여금 LMS 요소의 기계적인 활용에서 벗어나 수업의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을 위한 의도적 활용을 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