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9 - 15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술수용모형에서 제시하고 있는 사용의도와 실제사용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LMS를 활용하는 학습자의 로그 데이터에 기반해 사용자의 인식과 사용의도가 실제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인 A대학교 재학생 1,281명을 대상으로 LMS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실제사용 데이터는 LMS에 기록된 로그 중 강의자료, 동영상, 링크, 외부 학습자원 등의 학습자원에 접근한 기록과 게시판, 과제, 퀴즈, 토론, 팀활동 등의 학습활동에서 발생한 기록만 필터링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제사용은 강좌별로 교과목 및 교수자의 특성에 따라 교수-학습 활동에 차이가 있으므로 학습자의 로그 데이터의 양을 강좌별로 정규화하고 그 평균값을 사용하였다. 인과관계를 명확히 하기 위해 설문조사 후 그 다음 학기동안 LMS에서 활동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습자의 인지된 용이성, 인지된 유용성, 태도, 사용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는 기술수용모형과 일치하는 결과가 도출되었으나, 실제 사용이 포함된 모형은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용의도와 실제사용 간 상관관계는 존재하나 사용의도가 실제 사용을 예측하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TAM을 활용한 연구에서 실제 사용에 대한 예측에 주의가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