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유영 (건양대학교) 정유진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5 - 46 (22page)
DOI
10.21183/kjcm.2022.12.21.4.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하는 부모와 지도교수의 자율성지지와 진로적응성 및 플로리싱의 관계를 살펴보고, 자율성지지가 진로적응성과 플로리싱에 어떠한 영향력이 있는지 살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G광역시와 J시 소재 4년제 대학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327명을 임의 표집하고, 자율성지지, 진로적응성과 플로리싱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21.0 프로그램을 통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와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하는 부모와 지도교수의 자율성지지와 진로적응성, 플로리싱은 정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하는 부모와 지도교수의 자율성지지는 예비유아교사의 진로적응성, 플로리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자율성지지에 대한 관계와 영향력 파악을 통해 가정과 대학에서의 진로지도나 상담에서의 개입방향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70-000319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