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8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7 - 25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용 다차원적 플로리시 척도를 타당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유아교사 225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김미진(2018)이 개발한 유아교사용 다차원적 플로리시 척도를 연구도구로 사용하였다. SPSS 23.0과 AMOS 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문항양호도와 검사양호도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용 다차원적 플로리시 척도의 평가 정도는 2.31∼4.30의 분포를 보였으며, 모든 문항에서 상집단 평균이 하집단 평균보다 높게 나타나 문항변별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타당도 검증 결과, 본 척도의 모형 적합성이 높았으며, 유아교사의 플로리시 수준을 측정하기에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내적합치도,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통해 척도의 신뢰도가 검증되었다. 이상과 같은 타당화 과정을 통해 유아교사용 다차원적 플로리시 척도가 타당성 있는 평가 척도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유아교사의 플로리시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술적으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