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강훈 (울산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37 - 161 (25page)
DOI
10.32349/ECERR.2019.6.23.3.1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행복플로리시 간의 관계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B광역시와 U광역시 및 G도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 담임교사 433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행복플로리시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 각 변수들 간의 상호예측력을 검증하기 위해 정준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행복플로리시 간의 관계는 상호적이었으며, 유아교사의 행복을 설명하는 예측변수로서 인과모형의 설정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행복감 변수군에서는 외적 행복이, 행복플로리시에서는 긍정적인 관계가 각각 유아교사의 행복플로리시와 행복감에 대한 상호예측력이 가장 높은 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교사의 행복플로리시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서 행복감이 중요함을 시사하였다. 이에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사의 행복한 교직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마련의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925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