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코로나19 시대, 체육나눔 교사학습공동체의 분투와 성장
추천
검색
질문

Struggle and Growth of the Physical Education Teacher Learning Community in the COVID-19 Era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수 (청주교육대학교) 방신웅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30권 제1호(통권 제94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241 - 265 (25page)
DOI
10.21812/kjsp.2023.1.30.1.2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코로나19 시대, 체육나눔 교사학습공동체의 분투와 성장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면 모임을 기반으로 하는 체육 교과 교사학습공동체가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떠한 위기를 겪었으며, 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구성원들의 분투 과정과 새로운 정체성 형성 과정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지난 9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해 온 ‘티처런커뮤니티’를 사례로 선정하고, 운영 및 참여 교사 5명을 대상으로 현지 문서와 면담 자료를 수집하여 귀납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티처런의 어려움은 존폐 위기, 선구자로서의 위기, 콘텐츠의 위기, 소통의 위기로 범주화되었다.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운영 교사들은 워크숍 준비 방식과 내용의 전략적 변화, 운영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노력,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분투의 과정을 실행하였다. 이를 통해 티처런의 운영 교사들은 위기 속에서도 성장하는 반성적 실천가로서의 경험, 다양한 초등체육 콘텐츠의 축적, 공동체 안의 공동체 경험을 통한 관계 형성, 체육적 정체성의 강화를 체험하였다. 본 연구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경험하는 교사학습공동체의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구성원이 성장하는 모습을 드러냄으로써 비대면 상황에서 교사학습공동체를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댓글(0)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UCI(KEPA) : I410-ECN-0101-2023-692-000381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