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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가토 게이키 (일본 히토쓰바시대학대학원)
저널정보
고려사학회 한국사학보 韓國史學報 제90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99 - 118 (20page)
DOI
10.21490/jskh.2023.2.90.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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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2022년도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일본의 고등학교 교과서 ‘역사종합’에 드러난 조선 식민지 지배 관련 서술을 검토하는 데 있다. ‘역사종합’ 교과서에서는 「학습지도요령」이나 검정이라는 제약 속에서도 식민지 지배에 대해 학생들에게 전달하고자 한 저자들의 노력의 흔적을 엿볼 수 있었다. 그러나 여전히 고등학교 교과서의 식민지 지배 관련 서술은 미흡하다고 할 수 있다. 피해 실태의 사료를 인용하는 등, 여러 아이디어를 구사한 교과서도 보이나 ‘대중화’가 키워드로 포함된 탓인지 식민지 지배의 폭력성이 전달되지 않는 부분이 적지 않았다. 이 연장선상에서 전체적으로 식민지 경제 지배 실태, 수탈에 관한 서술은 충분하지 않았다. 식민지 지배의 폭력성이 충분히 서술되지 않으면 한국과 북한이 어째서 사죄와 배상을 요구하는지 일본 학생들은 잘 납득이 가지 않을 것이다. 식민지 지배의 폭력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조선의 식민지화 관련 서술
3. 조선 지배의 실태
4. 학습지도요령에 명시된 ‘식민지의 독립’, ‘대중화’
5. 짓쿄출판 『상술 역사종합』의 특징적 서술
6. 식민지 지배를 비판한 일본인
7.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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