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정철 (장등초등학교) 배명훈 (진천상신초등학교) 김영식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7권 제6호(통권 제89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 - 15 (15page)
DOI
10.15831/JKSSPE.2023.27.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연구는 체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초등교사들의 개인적인 경험의 의미를 탐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방법: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두 명의 체육학 박사학위 소지 초등교사를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연구참여자를 대상으로 수차례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내러티브 분석 절차를 토대로 분류분석 및 영역분석을 활용해 범주화 하였다.
결과: 이야기하기는 ‘예비교사 교육자’, ‘끊임없는 연구활동’, ‘초등체육 전문가’로 범주화하였다. 체육학 박사학위 소지 초등교사들은 대학교 출강, 학회 및 연구 활동, 초등체육 대외활동에 참여하면서 초등학교를 벗어나 보다 확장된 장소에서 체육 분야의 전문성을 발현하였다. ‘다시이야기하기’에서는 체육학 박사학위 소지 초등교사들의 삶의 의미를 제시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은 체육학을 연구하고 강의하면서 전문성을 계속 강화하고 있었으며 이들은 체육학에 대한 자신만의 뚜렷한 시각을 확보한 초등체육의 교사연구자로서 전문가로 향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연구참여자의 뚜렷한 목적의식, 도전정신, 교육자의 모습, 연구자의 모습은 개인의 경험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여 그들의 경험을 공유하고 삶의 가치에 대해 다양한 생각들을 할 수 있는 하나의 계기가 될 것이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연구방법
Ⅲ. 이야기하기: 체육학 박사학위 소지 두 초등교사의 삶
Ⅳ. 다시 이야기하기: 초등교사에게 있어서 박사학위 소지의 의미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