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용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4권 제4호(통권 제73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 - 14 (14page)
DOI
10.15831/JKSSPE.2020.24.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교사로부터 교사교육자를 거쳐 교사교육자-연구자로의 발달 단계를 전경하는 교수 일화로부터 특정한 순간들을 선별해서 강조하는 나 자신의 이야기 전개(narratives of self)를 통해 초등체육 교사교육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Lave와 Wenger(1991)가 제시한 실행공동체, 합법적인 주변적 참여, 합법적 주변성과 주변적 참여를 바탕으로 한 이야기 전개는 이러한 행동과 관련된 정서적, 감각적, 개인적 그리고 취약한 차원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풍부하게 하는 잠재력이 있다. 이러한 이야기를 통하여 나는 연구자들이 전문적 학습과 실행에 대한 시사점을 강조하였다. 또한, 나는 자신과 반성하는 실제를 이해하기 위하여 그러한 접근 방식을 자문화기술지에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밝혀내려고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4-000457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