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현열 (중앙대학교) 이남호 (중앙대학교) 이기성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50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17 - 24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임현열·이남호·이기성, 2022, 한국어 교재의 국가 차별적 요소에 대한 점검, 어문연구, 193 : 217~242 이 연구에서는 대학 한국어 교재의 국가 차별적 요소를 計量的 방식으로 점검하였다. 두 가지 사항에 대해 점검하였다. 우선, 교재에 출현한 國家名의 頻度와 分布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국가명이 문장 내에서 어떤 단어들과 같이 사용되는지 확인하였다.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 세 가지 사항을 논의하였다. 첫째, 각각의 점검 요소와 관련하여, 교재별로 유사한 흐름이 있지만, 상이한 모습도 존재한다. 따라서, 교재의 국가 차별적 요소에 대한 논의에서 개별 교재의 차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둘째, 소수의 특정 국가명이 집중적으로 사용되는 경향이 짙다. 특히, 大陸別 분포에서도 국가명 사용에 편중이 있다. 상황상 교재에서 여러 국가의 이름을 언급해야 한다면 학습자의 國籍 분포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셋째, 低頻度로 언급되는 일부 국가명에 대해서는 否定的 이미지가 형성될 요소가 잠재되어 있다. 나라들의 특성을 보여주되 固定觀念이 강화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