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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철 (경성대학교 한국한자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論集 제59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93 - 12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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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미래 한문 교과의 성격과 목표, 그리고 연구의 지향을 지난 120여년 간의 진행과 추이를 통해 살펴보았다. 우선 개화기 이후부터 전개된 한문과의 역사적 성격과 목표에 대해 살펴보았고, 이러한 성격과 목표가 한문과의 내용과 어떻게 연계되어 있으며, 연구와 실천의 부족함의 원인이 무엇인지에 분석하였다. 한문과의 내재적 문제는 한문과의 학습 성격, 목표와 내용에 대한 인식의 전환 부족과 연구의 부족함, 그리고 연구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부족과 그 결과이다. 미래의 한문교육연구는 우리 사회가 추구하는 “학습자가 주도적이고 가치로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올바르게 이해ㆍ사용하여, 정보 및 그 내용물을 적절하게 탐색ㆍ활용하고, 비판적으로 분석ㆍ평가하며, 생산적으로 소통ㆍ창조하는 복합적인 역량”을 갖춘 인재상 한문 교과에서 실현하는 한편, 종래의 독해와 언어라는 목표나 특수한 언어 교과에서 벗어나 학문 간 심화 연계 교육(interdisciplinary)’을 넘어 융복합적 경험을 제공하는 교과로 목표를 선회하고, 이를 위해 디지털 문해력 신장 뿐 아니라 한문 교과의 융복합 학문적 성격을 강화 등 다섯 가지 핵심 연구과 그 결과의 현장 반영을 우선으로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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