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지원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4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47 - 27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번 연구에서는『오딧세이아』의 교육적 해석과 구별되는 교육학적 해석을 시도해보았다.『오딧세이아』의 교육학적 해석을 위해서는 교육학과 인문학문의『오딧세이아』 연구를 비교하고 해석에 요구되는 관점과 방법 및 이면에 반영되어 있는 내적논리를 점검했다. 교육학계의『오딧세이아』 선행 연구 분석을 위해 인간, 시간, 공간의 세 차원과 문헌에 대한 내적, 외적 구분을 시도했다. 그 결과 전반적으로 호메로스 시대에 대한 전통적 관점이 강하게 반영되어 있는 특징이 나타났다. 인문학문 전반의 연구에서는 학문분야 별로 관점과 방법의 차이가 두드러진 반면 내적논리의 결함 및 관점과 방법의 약점 등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육학적 해석의 정립을 위해서는 교육철학・사상 연구의 특성상 그동안 강조되어 왔던 철학연구와 역사연구 이외에 인문학문의 핵심 분과인 문학연구의 관점과 방법의 활용을 제안했다. 문학연구, 역사연구, 철학연구는 서로 관점과 방법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어 교육철학・사상 연구의 질적 도약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교육학적 해석의 완성은 교육철학 연구자 내부의 노력과 함께 교육학 총론에 대한 고찰이 병행되어야 완성될 수 있으며 이는 교육철학자들의 또 다른 과업임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