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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령령 (한양대학교) 신중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민족문화연구 민족문화연구 제95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403 - 43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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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음악 교과 분야 남북 전문용어의 통합에 기여할 수 있는 언어학적 연구에 초점을 두고 남북 음악 전문용어를 대응쌍 형태의 동일 여부에 따라 나누고 서구 음악의 영향을 적게 받은 전통 음악으로서의 동양 음악 용어와 서양 음악 용어로 세분하여 유형별로 어종의 특징을 연구하였다. 남북 동형 전문용어는 즉시 통합이 가능한 용어, 어문규범 통합을 통해 자연스럽게 통합이 가능한 용어로 전체 음악 전문용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동양 음악 용어는 정악이나 민속악과 관련된 용어가 대부분으로 정악은 한자어로 많이 나타나고 민속악은 고유어나 한자어로 많이 나타났으며 서양 음악 용어는 악기나 인명, 연주법과 관련된 용어가 외래어로 쓰이는 경우가 많고, 성악이나 기악 등 음악 이론과 관련된 기초적인 음악 이론 용어가 한자어로 쓰이는 경우가 많았다. 남북 이형 전문용어는 대부분이 서양 음악 용어로 확인된다. 대표적인 예로 남측의 조어 단위 ‘자진’과 북측의 ‘잦은’, ‘음표’와 ‘소리표’, ‘표’와 ‘기호’, ‘장⋅단’과 ‘대⋅소’의 대응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이는 규칙을 이해하면 용어별로 암기를 하지 않아도 쉽게 예상하고 이해할 수 있는 용어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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