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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지영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국문화학회 중국학논총 중국학논총 제74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3 - 5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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把자문은 고난이도 문법 항목에 속하는 중국어 특유의 문형으로, 다년간 학계에서 큰 관심을 가지고 많은 논의를 이어오고 있는 교육 문법 항목이다. 본고는 한국인 학습자의 把자문 학습을 돕고자 최근 발표된 문법 교수요목과 대외 한어 문법서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찾은 후, 把자문을 효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교학문법을 어떻게 설계하면 좋을지에 대해 제언하였다. 把자문이 의미에 따라 문형이 나누어지고, 통사적 특징 중 의미적인 부분을 이해하면 오류를 줄일 수 있는 것들이 있으며, 화용적으로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써야 할지를 알면 把자문 사용 자체를 회피하는 오류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把자문에서 의미와 화용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실제 교수학습에 운용한 후, 효과 여부를 데이터로 입증해야 하지만, 아직 실행에 옮기지 못했다는 연구의 한계가 존재한다. 그러나 개괄적으로 제시된 교수요목을 한국인 학습자의 습득순서를 고려하여 세분화하여 제시하고, 한국인 학습자들이 把자문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방법을 제언한 점에서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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