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인아 (단국대학교) 김인경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215 - 239 (25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2.30.4.2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 전후 대학교 1학년 수학학업성취도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9년과 2021년 지방소재 공과대학 입학 직후 시행한 진단평가와 1학기 중간·기말고사 점수를 100점으로 환산하여 여러 측면에서 비교하였다. 그 결과는 첫째, 코로나19 전후 진단평가의 비교를 통해 2021년 수학학력 저하를 확인할 수 있었으나 중간고사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점수의 차이가 없었다. 반면 기말고사에서는 코로나19 이후의 점수가 이전의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둘째, 진단평가를 이용하여 상·하집단으로 구분하고 수학학업성취도를 비교한 결과, 코로나19 전후의 두 상집단의 기말고사 점수는 모두 중간고사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하락하였다. 2019년 하집단의 경우, 기말고사 점수는 중간고사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하였지만, 2021년 하집단의 경우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중간·기말고사 합산점수를 상집단끼리 비교한 결과 코로나19 이후의 수학학업성취도가 이전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하집단끼리 비교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결론적으로 온라인 수업은 상집단과 하집단 간 수학학력격차를 가중시켰음을 알 수 있었다. 나아가 상집단에는 온라인 수업이, 하집단에는 대면 수업이 수학학업성취도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