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5 - 4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STEAM 프로그램 분석 도구를 개발하고, 개발한 분석 도구를 이용하여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연구과제로 수행된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STEAM 구성요소를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지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STEAM 교육 관련 이론과 모형, STEAM 프로그램 분석 도구에 관한 문헌 고찰을 통해 기존 분석 도구를 수정・보완하여 STEAM 프로그램 분석 도구를 개발하였고,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동일한 연구 방향과 절차로 수행된 435개의 STEAM 프로그램 중 66개를 목적 표집하여 STEAM 프로그램에 대한 빈도 분석과 평가 요소간의 교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TEAM 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할 수 있는 STEAM 프로그램 분석 도구는 일반적 특성, STEAM 수업 설계 요소, 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6개 영역과 92개 하위 요소로 구성되었다. 둘째, STEAM 프로그램 분석 도구로 분석한 한국과학창의재단 STEAM 프로그램은 상황 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 내용통합의 STEAM 수업 설계 요소와 STEAM 구성요소를 대부분의 STEAM 프로그램에 충실히 반영하고 있었다. 그러나 과제에 따라 STEAM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요소의 반영 비율은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셋째, 평가 요소간의 교차 분석에서는 프로젝트 학습 모형과 문제해결 학습 모형이 학교급과 내용통합 주제, 융합교육의 목표, 학습 구조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대부분의 교수ㆍ학습 모형에서 모둠 학습 구조를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STEAM 프로그램의 경향을 파악하고, 교수·학습 방법에 적합한 STEAM 프로그램을 선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