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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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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세희 (군산특수교육지원센터) 노진아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3 - 4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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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유아특수교사들이 개정 누리과정을 중도중복장애 유아에게 적용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과 인식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특수학교와 특수학교 유치원에 근무하는 중도중복장애 유아에게 개정 누리과정을 적용해 본 경험이 있는 6명의 유아특수교사를 대상으로 개별 면담을 하였다. 개별 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질적 내용 분석을 통해 3개의 주제와 8개의 하위 범주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에 따른 핵심 주제는 1) 개정 누리과정과 중도중복장애 유아, 2) 중도중복장애 유아를 위한 개정 누리과정의 운영 경험, 3) 중도중복장애 유아를 위한 개정 누리과정 운영의 어려움과 지원요구로 나타났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연구참여자들은 개정 누리과정을 중도중복장애 유아에게 적용하는 과정에는 놀이가 장애 유아의 발달에 중요함을 인식하고 있는 동시에 혼란과 시행착오를 경험하고 있었다. 둘째, 연구참여자들은 면밀하게 관찰하기, 특별 교재교구 제작하기, 직접교수 실시하기, 동료교사 및 가정 구성원과의 협력하기 등을 통해 중도중복장애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고 있었다. 셋째, 연구참여자는 중도중복장애 유아에게 개정 누리과정을 적합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의료?치료 지원, 교사 지원, 환경 지원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도중복장애 유아에게 개정 누리과정을 적용할 때 고려해야 하는 운영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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