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미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77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01 - 134 (34page)
DOI
10.17282/ethics.2022..77.1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OECD의 ‘교육 2030’에 등장한 변혁적 역량이 가지는 초등도덕교육적 의미를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니체의 저작을 중심으로 ‘어린아이’가 가지는 가치 창조의 힘이 무엇인가를 고찰하고자 한다. 니체의 논의에서 가치의 창조자에 비유되는 어린아이는 우연성을 긍정하고 망각과 약속의 능력을 동시에 가진다. 어린아이는 이와 같은 특성을 바탕으로 자신의 삶의 가치를 능동적으로 창조한다. 나아가 어린아이를 가치의 창조자로 해석하는 시각에 대해 제기될 수 있는 반론(무지에 기반하는 긍정, 망각과 약속의 대립, 규범의 습관화 이후)을 살펴보면서 각각에 대해 비판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인간 정신의 변화 단계의 최상위에 해당하는 어린아이의 특성을 제시하고 가치 창조의 힘인 변혁적 역량이 초등 도덕교육에서 어떤 의미를 지닐 수 있는가를 밝히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