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수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용과학회 한국무용과학회지 한국무용과학회지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43 - 5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문학과 무용을 통합한 융합적 소양함양을 위한 교육콘텐츠를 개발하고, 대학 교양교육에서 실천할 수 있는 실천 전략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문헌연구, 자기보고서, 전문가 회의 자료 등을 활용하였다. 문헌고찰은 동양의 고전인 ‘논어’와 서양의 고전인 ‘메디치 가(家) 이야기’를 통해 창의력과 리더십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관 및 세계관 형성을 위한 인문학과 무용의 공통 요소로 ‘신뢰, 배움, 예의, 향유’가 도출되었다. 둘째, 창의력 함양을 위한 공통 요소로 ‘자유로운 사고, 통찰력, 다방면의 체험’을 이끌어내었다. 셋째, 리더십 함양을 위한 공통 요소로는 ‘배려, 양보, 책임’ 등을 도출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인문학적 소양교육을 위한 교양무용은 내용적으로는 ‘학제 간 통합’을, 방법론적으로는 ‘예술적 체험교육’으로 고안하여야 한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인문학과 무용이 통합된 교육콘텐츠는 융합교육과 소양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실천적 지표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