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병옥 (인천대학교) 한기순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79 - 10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영재아동의 행복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척도를 개발하여 구성개념을 파악하고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등영재아동의 행복 개념도 연구를 통해 추출된 문항들과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84개의 예비문항을 추출하고, 수도권 소재의 영재교육기관에서 영재교육을 받고 있는 초등영재아동 250명을 대상으로 문항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8개 요인 총 31문항을 도출하였다. 이후 수도권 소재의 영재교육기관에서 영재교육을 받고 있는 초등영재아동 505명을 대상으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모형 적합도는 =902.65(df=406, p=.00), TLI=.91, CFI=.92 , RMSEA=.05로 나타나 적합도 지수는 양호한 값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하위요인의 내적합치도인 Cronbach의α 역시 인정욕구의 충족 .83, 친구의 공감과 지지 .79, 창의적 탐구의 즐거움 .76, 학업과 휴식의 균형 .75, 자기에 대한 만족 .82, 가족의 지지 .79, 몰입의 희열 .73, 미래에 대한 긍정적 지각 .81로 나타나 개발된 척도가 초등영재들의 행복을 측정하고 진단하는 도구로서 타당하고 신뢰로운 검사도구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영재 개인의 자아실현과 행복 추구라는 관점에서 영재교육의 목적에 대한 당위성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영재아동의 부적응을 예방하고 영재성을 꽃피우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