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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현우정 (제주대학교) 김정희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미래산업연구소 산업연구 산업연구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03 - 134 (32page)
DOI
10.22915/rifi.2022.46.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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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시장 확대와 소비문화가 브랜드의 기능적 가치보다 상징적 가치를 선택하고 추구하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명품 브랜드와 소비자 자아 이미지 일치성이 지각된 브랜드 품질, 브랜드 신뢰도,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명품 브랜드와 자아 이미지 일치성은 실제적 자아 이미지, 이상적 자아 이미지, 사회적 자아 이미지 일치성으로 구분되는 다차원적 특성을 보였다. 둘째, 명품 브랜드 이미지와 실제적 자아 이미지, 사회적 자아 이미지 일치성이 지각된 명품 브랜드 품질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명품 브랜드 이미지와 이상적 자아 이미지 일치성이 명품 브랜드 신뢰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명품 브랜드 이미지와 실제적 자아 이미지, 사회적 자아 이미지 일치성이 명품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명품 브랜드 신뢰도는 명품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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