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나현 (몬테 비스타 초등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155 - 2,17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어 공손 표현의 의미기능별 분류와 공손 전략 연구조 나 현** 연구 목적: 이 연구에서는 상황별 대화 자료를 분석하여 공손성을 실현하는 형식들을 의미기능별로 분류하여 제시하고, 공손성을 실현하는 기제를 공손 전략이라는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연구 방법: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상황별 대화 220건을 분석하여 공손 표현의 사용이 필요한 상황에서 한국어 화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형식들을 의미기능별로 분류하여 기술하였다. 연구 내용: 한국어 화자들이 담화 상황 및 청자와의 관계 등을 고려하여 선택한 형식들이 어떤 양상과 방식으로 공손성을 실현하는지 확인하였으며, 공손 표현이 광범하게 사용됨을 보였다. 결론 및 제언: 한국어의 공손 표현은 언술 행위를 약화시키는 표지로 청자의 부담을 줄이고 체면 위협을 완충하기 위한 화자의 전략임을 알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활용하여 공손 표현을 교재의 대화문에 반영하고, 학습자들의 공손 표현과 비교하여 교수 학습 방안을 설계해야 한다. 핵심어: 공손 표현, 공손성, 공손 전략, 체면, 완화 표현 □ 접수일: 2022년 9월 7일, 수정일: 2022년 9월 30일, 게재확정일: 2022년 10월 20일* 이 논문은 2019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과제번호 NRF-2019S1A5B5A07111601). ** 몬테 비스타 초등학교 교사(Teacher, Monte Vista Elementary School, Email: ncho@gusd.net)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