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경 (배재대학교) 조미영 (배재대학교 바이오헬스케어융합학부 식품영양학전공) 라미진 (배재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조교수) 이영호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655 - 67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액션러닝 수업에서의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 만족도 차이 분석김 미 경**ㆍ조 미 영***ㆍ라 미 진****ㆍ이 영 호*****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액션러닝을 활용한 최근 대학 수업 운영 사례 연구를 통해 학습자 만족도를 다양한 유형별로 분석함으로써 액션러닝의 실효성과 개선 방향을 도출함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 2021년 2학기와 2022년 1학기에 P대학교에서 실시한 액션러닝 활용 수업에 대하여 수업 운영 결과보고서에 포함된 수업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를 샘플 데이터로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유형별로 수업 만족도 차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유의미한 결과를 탐색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의 수강 소감을 정성적으로 분석하여 의미있는 주제별로 개념화하여 분류함으로써 액션러닝의 장점과 개선점을 각각 도출하였다.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를 통해 대면, 비대면 수업방식과 학습자 그룹별 특성에 따라 액션러닝 활용 수업 만족도에 나타난 유의한 차이와 그 요인을 분석할 수 있었다. 또한, 학습자 요구에 부합한 강의 내용 및 수업 난이도 조율, 현장전문가 피드백 시기 및 횟수의 적절성 요구, 검증되고 숙련된 현장전문가 참여 요구 등을 개선점으로 도출할 수 있었다. 핵심어: 액션러닝, 수업 운영, 사례 연구, 대면 및 비대면 수업, 수업 만족도 □ 접수일: 2022년 9월 4일, 수정일: 2022년 9월 26일, 게재확정일: 2022년 10월 20일* 이 논문은 2022년 배재대학교 교수-학습 연구모임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 주저자, 배재대학교 대학교육혁신원 조교수(First Author, Professor, PaiChai Univ., Email: webkmk@pcu.ac.kr)*** 공동저자 1, 배재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조교수(Co-author 1, Professor, PaiChai Univ., Email: grace.joe@pcu.ac.kr)**** 공동저자 2, 배재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조교수(Co-author 2, Professor, PaiChai Univ., Email: mijinra@pcu.ac.kr)***** 교신저자, 배재대학교 게임공학과 조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PaiChai Univ., Email: brain@pc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