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9 - 105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액션러닝 기반 대학 수업에서 학습자를 평가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하였다.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액션러닝 기반 대학 수업에서 학습자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 도구를 개발한다. 둘째, 평가 도구의 타당성 및 적합성을 검증한다. 이를 위하여 패널을 대상으로 네 차례의 델파이 조사를 하였으며, 액션러닝 기반 대학 수업을 운영한 경험이 있는 교수자와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3.0과 AMO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액션러닝 기반 대학 수업에서의 학습자 평가 도구는 3개의 영역과 14개의 평가 항목, 38개의 평가 내용 및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평가 영역은 과제, 과제 해결 과정, 학습 과정 및 결과로 구분된다. 과제 영역의 평가 항목은 4개이며, 9개의 평가 내용 및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과제 해결 과정 영역의 평가 항목은 5개이며, 14개의 평가 내용 및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 과정 및 결과 영역의 평가 항목은 5개이며, 15개의 평가 내용 및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액션러닝 기반 대학 수업에서의 학습자 평가 도구는 패널 집단과 전문가 집단, 대학에서 액션러닝 기반 수업을 운영한 경험이 있는 교수자를 대상으로 적합성과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구체적으로 문항 양호도 분석, 신뢰도 분석, 탐색적 및 확인적 요인분석, CVR 값과 IRA 값의 결과를 토대로 적합성과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액션러닝 기반 대학 수업을 운영하는 교수자에게 학습자를 평가하기 위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할 뿐 아니라 평가 결과를 통하여 액션러닝 기반 대학 수업의 설계 및 운영 방법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