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81 - 40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대학수업에 적용된 액션러닝을 학습자의 시선에서 그들이 경험한 액션러닝이 무엇인지를 해석학적인 접근방법으로 분석하여 액션러닝의 의미를 탐색하였다. 연구방법: 이 연구는 지방소재 A 대학의 교양필수 교과목 액션러닝으로 운영하는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경험과 성찰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 연구는 액션러닝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해석학적 관점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의 관찰, 성찰일지, 참여자의 인터뷰 내용을 분석한 결과 도출된 특성은 ① 생소한 이름으로 부담스러운 수업, ② 구성원과 함께 하는 팀 수업, ③ 끊임없는 질문과 발표 ④ 배운 것은 실제 적용하는 수업 ⑤ 대학공부 다운 수업, ⑥ 직접 참여하는 수업, ⑦ 과제 폭탄 수업, ⑧ 다른 분야에 확장하여 응용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수업으로 인식하였다. 논의 및 결론: 액션러닝은 학습의 전 과정, 구성요소, 특징들이 유기적인 상호보완적일 때 효과적이다. 그래서 액션러닝에 대한 막연한 기대로 도입하기보다 학습자들이 경험한 특성 즉, 질문과 성찰, 피드백을 포함한 팀 학습전략, 실제문제에서의 배움, 성찰을 통한 학습전이가 최대화 될 수 있도록 수업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기초로 액션러닝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