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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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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나은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시각디자인) 윤재영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교수)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0권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279 - 29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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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MZ세대에게 주목되는 온라인 퀴즈를 통한 상품 추천이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기존 추천 유형(하이브리드 필터링 추천, 베스트셀러 추천)과 MZ세대를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였으며 그를 통해효과적인 브랜드 상품 추천 방법을 제안한다. 연구 방법은 추천 유형(온라인 퀴즈 추천, 하이브리드 필터링 추천, 베스트셀러 추천) 3가지의 프로토타입을 제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이후 인터뷰 지원자를 선출하여 비대면과대면을 병행하여 인터뷰를 진행한 뒤, 각 추천 유형을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온라인 퀴즈 추천과 기존 상품 추천유형(하이브리드 필터링 추천, 베스트셀러 추천)은 정보성, 신뢰성, 상호작용성, 방해성, 프라이버시 염려에 모두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온라인 퀴즈 추천은 기존 상품 추천 유형(하이브리드 필터링 추천, 베스트셀러 추천)보다 정보성, 신뢰성이 가장 낮았고, 방해성은 가장 높았다. 이는 번거로운 과정에 비해 정보의 역할이 크게 도움이 되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온라인 퀴즈 추천은 상호작용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개인화 추천임에도 불구하고 프라이버시 염려가 낮았는데, 이는 온라인 퀴즈 추천이 자동으로 나타난 개인의 세심한 정보가 아니라 직접선택한 유형화된 정보이기 때문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온라인 퀴즈 추천을 포함한 상품 추천 유형이 사용자에게 추천으로써 영향력이 커지기 위해서는 사용자에게 상품을 추천하는 근거와 과정이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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