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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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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유진 (명지대학교) 이주영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83 - 105 (23page)
DOI
10.18023/kjece.2021.41.6.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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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테크노스트레스와 행복감,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지식의 관계를 탐색하고, 이를 통해 유아교사의 테크노스트레스와 행복감이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지식에 미치는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기관(유치원,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교사 210명을 표집으로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사용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 단계적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지식은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의 테크노스트레스 하위요인 중 테크노 과부하, 테크노 불안감과 행복감 하위요인 중 외적 행복은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지식에 유의미한정적 예측 변인으로 나타났다. 반면, 테크노스트레스 하위요인 중 테크노 복잡성은 테크놀로지교과교육학지식에 유의미한 부적 예측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사의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지식과 관련된 변인의 학문적 이해와 더불어 테크놀로지의 통합이 강조되는 현시점에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 교육을 위한 교육적 함의에 대해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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