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양유진 (명지대학교) 이주영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1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12 - 118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배경변인과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지식, 테크노스트레스 간의 관계를 탐색하고, 유아교사의 배경변인과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지식이 테크노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기관(유치원,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교사 210명을 표집으로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사용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교사의 학력과 경력은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지식과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의 학력은 정적,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지식 하위요인 중 테크놀로지 유아교수내용지식은 부적 예측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테크놀로지의 통합이 강조되는 현시점에서 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지식 함양과 테크노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 교육을 위한 교육적 함의에 대해 논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70-0021569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