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근 (순천향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차석빈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영학회 경영연구 경영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1 - 36 (16page)
DOI
10.22903/jbr.2021.36.4.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정보활동, 지식경영활동 및 학습조직활동 등 대내외 경영활동이 고객지향성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여 소상공인의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지역신용보증재단의 보증을 이용한 소상공인 중에서 선정되었다. 온라인 및 오프라인 채널을 이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고, 최종 1,083개의 응답을 확보하였다. 구성개념 간 가설은 경로분석을활용하여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소상공인의 정보활동 강화는 경영성과,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활동은 경영성과에 대한 고객지향성의 매개효과도 확인되었다. 한편 소상공인의 지식경영활동은 경영성과 및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이 확인되지 않았으며, 경영성과에 대한 고객지향성의 매개효과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의 학습조직활동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나, 고객지향성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며, 경영성과에 대한 고객지향성의 매개효과도 확인되었다. 고객지향성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하였으며, 정보활동, 지식경영활동, 학습조직활동 등 대내외 경영활동의 세부 요인별로 영향관계를 규명하였다는 데에 학문적 의미가 있다. 기업 규모별로 구분하여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하지 않았다는 점은 본 연구의한계점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