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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영미 (경일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김용 (경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영학회 경영연구 경영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51 - 69 (19page)
DOI
10.22903/jbr.2021.36.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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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은행의 내부고객 지원활동이 시장지향성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증명하여 내부고객 지원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를 제공하고, 은행의 경영전략에 내부고객 지원활동을반영시켜 은행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기여하는데 있다. 시중은행과 지방은행에 근무하는 직원을 대상으로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자료는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토하고 구조방정식모형으로 실증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부고객 지원활동 구성요소 중 내부소통과 경영층지원은 시장지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권한위임과 교육연수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내부고객 지원활동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영층지원은 경영성과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장지향성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내부소통과 경영층지원은 시장지향성의 매개역활을 통해 경영성과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시장지향성의 시작이 내부고객 지원활동이며, 내부고객 지원활동이 강화된 은행은시장지향성을 매개로 하여 경영성과를 증대 시킬 수가 있음을 실증적으로 증명하였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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