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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성희 (대구가톨릭대학교 언어청각치료학과) 이은경 (동신대학교 언어치료학과)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26 No.3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755 - 77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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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최근 학교 교실내에 다양한 학생 인구가 증가하면서 다양한 의사소통 문제에 대한 중재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의 학교언어재활사 제도 의무배치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요구도를 조사함으로써 학교언어재활사 제도의 입법 제안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방법: 구글설문지를 사용하여 유, 초, 중, 고등학교 교사들에게 학교언어재활사 의무배치에 대한 교사의인식 및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총 141명의 교사가 응답하였으며, 각 설문지의 응답은 엑셀을 이용하여 빈도수와 평균값을 계산하였다. 결과: 담당학생의 의사소통 문제 유형은 다문화가정 37.3%, 느린학습자 33.3%, 기타 의사소통 문제를 가진 아동 27% 순으로 나타났다. 학생의 의사소통 어려움으로는 사회적 의사소통기술이 40.6%로 가장 많았고, 문해력 22.7%, 발음 16.4%, 어휘력 9.4% 순이었다. 수업에 참여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학생이 있다고 응답한 경우가 80% 이상이었고, 이 중에서 수업 내용의 이해부분이 73.9%로 가장 많았으며, 교사의 지시따르기 32.2%, 수업 발표 17.4%에 대해 어려움을 보였다. 또한, 수업 참여의 어려움이 있는 학생으로 인한 피해 여부, 업무적부담 등에 대해 과반수 이상이 ‘예’라고 응답하였다. 아울러,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가 있다면 업무적 부담이 감소되고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는 교사가 96.5%에 달하였다. 전문가의 도움의 형태는 문제에 대한 맞춤형 지원 75.9%, 교과기반지원 17%, 부모교육지원 5.7%순이었다. 또한, 교사의 99.3%는 학교에서 타인을 배려하고 소통하는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을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논의 및 결론: 교사들은 학교 현장에서 학교언어재활사 전문가 지원이 절실하다고 인식하였으며, 학교언어재활사 의무배치는 교사뿐만 아니라, 학생 및 부모에게도 학교 교육이나 사회적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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