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병찬 (공주대학교) 최정윤 (공주대학교) 오나비나 (공주대학교) 김미정 (공주대학교) 이서영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 - 3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주민들이 협력하여 하나의 마을교육체계를 형성해가고 있는 홍동-장곡 지역에 대한 행위자-네트워크 분석을 시도하였다. 마을 주민들과 마을의 전반적인 물적 자원, 그리고 그동안 만들어졌던 지역 고유의 교육 장치들이 어떤 상호작용과 관계성을 형성하여 자신들만의 고유한 교육체계를 만들어왔는지에 대해 탐색하였다. 이에 기존의 마을교육체계에 존재했던 문제들은 여러 행위자들의 개입과 관계 맺음, 연결망의 확장을 통해 해체되고 새로운 패턴과 구조를 만들었음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첫째, 지역 내 다양한 인간-비인간 행위자들이 새로운 연결망을 창조하면서 지역의 연계 구조와 행위자들의 성장을 가져왔다. 특히 다양한 인간-비인간 행위자들은 교육과 돌봄, 사회적 경제 등 다양한 연결망과 상호 조응하면서 새로운 역량과 대안적 실천을 만들어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 지역 내 행위자-네트워크는 공간과 활동이 다면적으로 교차되고, 개방성, 관계성, 주체성이 확대됨과 동시에 연결망을 통한 활동과 체계의 재구조화로 나타나고 있다. 셋째, 다양한 행위자들이 지역사회 내 형성된 연결망을 통해 새로운 교육활동 체계를 재생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