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사재명 (경상국립대학교) 황영신 (한국국제대학교)
저널정보
경상대학교 경남문화연구소 南冥學硏究 南冥學硏究 제71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353 - 38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고는 한국 유학의 심성론에 근거한 남명의 「신명사도」와 동강의 「천군전」을 중심으로, 대학생의 인성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의 진행 과정과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교육에 대한 대학생들의 교육 요구를 분석하고 인성교육프로그램의 목표를 수립하였다. 조사대상은 대학생 1학년~4학년 남학생 228명, 여학생 246명으로 전체 474명이었다. 둘째, 개발된 인성교육프로그램은 「신명사도」의 구조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천군전」은 소설형식으로 개별적으로 읽은 후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방법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진행은 주제에 대한 이해, 실습과 실천, 점검으로 구성되었다. 셋째, 개발한 예비 프로그램의 내용 타당도를 검토하였다. 예비 프로그램은 자발적으로 참여한 학생 10명으로 실시되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로부터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 방법에 대한 피드백을 받았다. 넷째, 개발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은 매주 1회기 5주 동안 실험집단의 1학년 대학생들 12명을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통제집단은 교양수업을 듣는 1학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12명을 무선 표집하였다. 이들에게 참여 동의를 얻은 후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연구설계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비교설계였다. 「신명사도」와 「천군전」 중심의 인성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한 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프로그램은 배려, 책임, 예의, 자기조절, 정의의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