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태호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71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91 - 11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소크라틱 세미나의 질문과 후속 질문 및 대화 유형을 탐색하였다. 이를위해 먼저 Adler(1982), Lambright(1995), Fischer(2019) 등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소크라틱 세미나의 유래를 살펴보고 개념을 정의하였다. 다음으로 Copeland(2005), Moeller & Moeller(2015), Valdez(2013), Fisher(2019) 등의 연구 결과를 참고하여 소크라틱 세미나의 질문 유형을 사실적 질문, 해석적 질문, 평가적 질문의 세 가지로 제시하고 후속질문 유형을 명료화하기, 입증하기, 보충?심화하기, 초점화하기, 관련짓기, 반응 확인하기, 문제해결 요구하기, 일관성 평가하기의 여덟 가지로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Walsh & Sattes(2015)와 박태호(2019)의 연구를 참고하여 소크라틱 세미나의 대화 유형을 추가하기, 참여하기, 반응하기, 유보하기, 수용하기, 반대하기, 변환하기, 힌트주기, 기다리기, 칭찬하기, 맞장구치기, 딴청부리기, 책임 공유하기, 작게 나누어 질문하기의열네 가지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