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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미 (홍익대학교) 이정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67 - 103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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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식민지시기인 1920년말과 30년 천도교 문화운동의 맥락에서 발간된 『학생』지(1929-1930)에 나타난 여학생교육에 해 분석한다. 『학생』지는 주로 등학생들을 상으로 한 잡지로서 『어린이』보다 상의 청년들이 공유할 수 있는 매체로 작동하고자 했 고, 계몽 성격을 강하게 지니고 있었다. 총 발행부수는 18호로 제한이었지만 당시 학생들 의 생활상, 염원, 좌 등과 련한 문화 맥락들을 상세하게 읽을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주로 여학생교육에 을 맞추어 학생지에 나타난 련 기사들을 분석하고 있다. 『학생』지 는 소 등교육을 받는 여학생이라는 새로운 층이 여히 외이면서도 사회의 자연스런 한 부분으로 수용되고 자리잡아가는 시기의 교육문화를 드러내 주는 요한 자료이다. 한 그 자체가 식민지 문화운동의 한 축이자 주요 교육의 장으로 기능했던 매체다. 이 논문은 이러한 계몽 ‘교육의 장’ 안에 표상된 내용들을 통해, 식민지근의 여학생이 학교를 통해 교육되고 사회으로 규범화되는 양상을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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