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보미 (한국교육개발원) 이신동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49 - 72 (24page)
DOI
10.17839/jksgt.2017.16.2.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개념도 연구법을 활용하여 초등영재학생들이 내적으로 인지하고있는 진로에 대한 생각, 경험 그리고 진로상담 요구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어떤 것을중요하게 여기는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초등 영재학생들의 진로상담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개념도 연구법을 이용하여 S 대학교 영재교육원에 재원 중인 초등 6학년 영재학생 12명을 대상으로 진로상담 요구를 도출하였으며, 도출한 진로상담 요구를 충청도에서 영재교육을 받고 있는 100명의초등 영재학생들에게 중요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영재학생의 진로상담에 대한 요구를 파악한 결과 53개의 진술문이 산출되었다. 둘째, 53개의 진술문을 다차원척도법의 x,y좌표를 활용하여 위계적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5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으며, 이러한결과를 토대로 초등영재학생들의 진로상담에 대한 개념도를 완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 영재학생들이 실제로 요구하는 진로상담의 내용을 파악하여상담 현장이나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